내 집 앞의 교통망 확대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여느 노선에나 늘 있었던 일이듯 말 많고, 탈도 많았던 수서~광주 복선전철... 이른바 수광선 사업 기본계획이 고시된 만큼 조속한 시일 내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여.
사업비는 총 1조 157억원으로, 사업기간은 2023년 시작해 2030년에 완공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100% 전액 국비로 진행된다고 해.
경기광주역은 기존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병렬로 확장하면서 기존 경강선 노선을 개량할 계획이야.
신설되는 수광선 모란역은 위처럼 기존 분당선 모란역 아래로 뚫릴 계획이야. (분당선-8호선 복정역과 유사하다고 보면 될 듯 싶어.)
수광선 수서역은 현재 SRT 승강장 옆에 3홈 6선으로 건설될 계획이라고 해.
수서 기준으로 봤을 때 위와 같은 방향으로 열차가 운행될 것으로 보여.
수광선은 기본계획에 나와있듯이 청량리로 과밀화된 간선열차의 이원화를 통해 교통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려는 목적이야.
현재 SRT수서역은 위 노선처럼 지방 일부분의 지역들로만 연결되었어.
강남3구 같은 서울 동남부나 성남, 용인, 광주, 하남 등의 시민들이 청량리역, 동서울터미널, 고속터미널, 남부터미널 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강원 영서, 영동 지방이나 경북 북부, 내륙지방에 갈수 있게 된다는 거지.
위와 같이 수서가 중부내륙선, 경강선(KTX 강릉), 중앙선 등과 연결되어 SRT로 커버되지 않았던 지방들과 직결하게 된다는 거야.
KTX이음 급행은 260km/h, 완행은 150km/h로 동시 운행될 계획이야.
신분당선은 최고 속도 90km/h로 달리고, GTX-A(GA)가 180km/h로 달리며, SRT가 시속 300km/h로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달하니 KTX이음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달리는지 예상할 수 있어.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110분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되는... 월곶부터 시작해 판교를 지나 강릉까지 연결되는 경강선이 완성된다면 수광선의 가치는 한번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8호선은 현재 성남시에서 판교 연장을 추진하는 중이기에 판교역까지 직결된다면 목적지가 어디냐에 따라 수서나 판교 또는 경기광주로의 선택권이 증가된다고 볼 수 있어.
경기광주역에서 수서로 도달하는 예상 운임을 가정해본다면... 청량리~덕소 구간이 약 18km 정도의 거리로 급행 8400원(덕소 무정차), 누리로 2600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니...
수서~광주 구간이 대략 19.5km니깐 260km로 달리는 급행이 8400원(모란 무정차), 150km로 달리는 완행이 2600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여.
무궁화 대체가 완행 열차니 최저 요금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모란역 수인분당선에서 수서역 수인분당선으로 도달하는 시간은 10~11분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여.
모란역 수인분당선에서 수서역SRT로 도달하는 시간은 7분이 더 늘어난 17분이 걸려. 요금은 1250원으로 동일하고.
위에도 적었지만, 수광선 모란역은 수인분당선 모란역 바로 아래에 신설될 예정이며, 수서역은 수서역SRT 바로 옆에 정거장이 신설될 계획이야.
위에 나와있는 표정속도로 달리는 수인분당선과 다르게 2600원을 지불함으로 인해 150km의 속도로 수서역SRT로 더 빠르고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니 교통 선택권이 증가하게 된 것이지.
어디로 목적지를 두느냐에 따라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더 빠르고 쾌적하게 도달하느냐 마냐의 선택권이 늘어났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는 말이 하고 싶었어.
현재 SRT가 기존 운임의 45~60% 할인된 가격으로 정기승차권 서비스를 운영하고, KTX도 이용 일수에 따라 45~50% 할인 가격의 정기승차권 서비스를 운영하니 수광선 역시 정기승차권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무엇보다 수광선 착공으로 인해 GTX 분기로 서울 중심부와 수도권 동남부(성남, 모란, 이천, 여주)의 연결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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